- 기업경제/농업
- 사회적경제
- 마을기업
지정혜택
마을기업 성장단계별 지정·지원 체계
지원내용
- 사업비 지원
- (보조금 규모) 최대 3회, 1억원(1회차 5천만원, 2회차 3천만원, 3회차 2천만원)
- (자부담) 보조금의 20% 이상(청년마을기업은 10% 이상)
- 맞춤형 육성 지원(행정안전부)
- 재도약 마을기업, 우수·모두애(愛) 마을기업 선정 및 지원 등을 통해 기업 여건에 맞는 지속적인 성장·운영을 위한 컨설팅, 사업비 등 지원
- 자립지원 (행정안전부, 자치단체, 지원기관)
- (교육) 마을기업과 마을기업 육성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마을기업의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 실시
- (경영 컨설팅) 마을기업 유형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 지원 권장
- (판로 지원) 마을기업의 안정적 매출 확보를 위한 판로 확대 지원(유통업체 입점 지원, 판촉 행사, 유통·마케팅 컨설팅 등)
- (네트워크 구축) 마을기업간 또는 사회적경제 분야 등과의 협업 지원
- (박람회 관련) 사회적경제 박람회 참여 지원(부·처 합동)
- ※ 연도별 예산, 여건에 따라 지원 내용이 변경되거나 진행되지 않을 수 있음
다양한 사업모델 개발을 통한 마을기업 다변화
- 지역특화 신규 마을기업 모델 육성사업 추진
- 〔기술기반형 강소 마을기업〕 전문 기술 보유 활용
- 현행 농촌형 지역특산물 위주의 마을기업에 기술 기반형 마을기업 설립을 통해 마을기업 설립의 다변화 다양화 추진
- 퇴직자 및 실업계고 졸업생 등 전문기술 보유자들을 대상으로 설립 지원
예 : 에너지 분야 퇴직자 에너지 절약 상가 간판 제작 마을기업 / 특성화고 바리스타 과정 이수 고교 졸업생 설립 마을카페 등 - 신규 마을기업 사업심사 시 가점(3점)부여 등 창업활성화 지원
- 〔유통형 마을기업〕 권역별 유통형 마을기업 설립 추진
- 마을기업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형 마을기업을 권역별 최소 1개소씩 설립, 마을기업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
- 수도권, 충청권, 영남권, 호남권, 강원권 등 5개 권역별 1개소씩
- '14년도 추진 성과분석에 따라 권역별에서 시·도별로 확대추진
- 대구 안심협동조합 : 312명 출자, 지역내 마을기업 생산제품 유통/판매
- 15개 지역 마을기업 제품을 전시판매, 월 3천만원 이상 매출
- 마을기업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형 마을기업을 권역별 최소 1개소씩 설립, 마을기업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
- 〔기술기반형 강소 마을기업〕 전문 기술 보유 활용
- 도시/농어촌간 마을기업 육성 특성화
- 〔도시형 마을기업〕 공동체 형성 및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 중심
- 특·광역시는 도시공동체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문화적 정서함양 및 청소년 지원형 마을기업 설립 유도
- 예 : 도시 특화 상권 활용형, 지역 내 역사 및 문화 안내형
- 특·광역시는 도시공동체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문화적 정서함양 및 청소년 지원형 마을기업 설립 유도
- 〔농촌형 마을기업〕 향토자원 활용 및 민간 취약 분야 중심
- 농산·어촌의 경제적 활용가치가 있는 향토자원을 발굴하여 시장경제 보완형 마을기업 설립유도
- 예 : 지역 농수산 특산물, 향토자원 활용 마을기업 등
- 농산·어촌의 경제적 활용가치가 있는 향토자원을 발굴하여 시장경제 보완형 마을기업 설립유도
- 〔도시형 마을기업〕 공동체 형성 및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 중심
- 마을기업 제품 판매 및 마케팅 확대 추진
- 〔온라인 판매 / 홍보망〕 마을기업 “홈페이지” 구축
- 각 지역별 마을기업의 상세한 정보를 담아 마을기업 홍보 역할 수행
- 마을기업 제품을 편리하게 검색하고 구매 할 수 있도록 구축
- 마을기업협회 및 지자체와 협조하여 ‘14년도에 홈페이지 구축 추진
- 〔판매 촉진〕 백화점 및 대형 유통점과 연계한 판매행사 지속 추진
- 전국적인 판매 지점망을 갖고 있는 백화점, 대형할인점 등과 연계하여 우수마을기업 제품 판매행사 및 입점 추진
마을기업 우수제품 판매행사, 대형 할인점에 지역마을기업 입점 추진
- 전국적인 판매 지점망을 갖고 있는 백화점, 대형할인점 등과 연계하여 우수마을기업 제품 판매행사 및 입점 추진
- 〔마을기업박람회〕 마을기업제품 홍보판매 및 대국민 관심제고
- 상·하반기 전국박람회를 개최하여 홍보 및 판로촉진
상반기는 창업박람회, 하반기는 성과박람회로 차별화 개최 - 지자체 공모를 통하여 개최지역을 선정, 마을기업협회와 공동추진
- 상·하반기 전국박람회를 개최하여 홍보 및 판로촉진
- 〔온라인 판매 / 홍보망〕 마을기업 “홈페이지” 구축
- 마을기업협회 활성화 지원
- 마을기업협회 활성화 및 판로개척 역량 강화
- 마을기업협회 주관으로 판로촉진 행사개최, 화합 프로그램 운영 등 마을기업 구성원간 결속력을 강화
- 마을기업 사업비 신청시 협회가입확인증을 첨부토록 개선
- 마을기업협회 활성화 및 판로개척 역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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