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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제/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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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 목적

  •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 제공
    (취약계층 : 저소득자, 고령자, 장애인, 장기실업자, 성매매피해자, 경력단절 여성 등)
  •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인 증진
  • 민주적 의사결정구조(서비스 수혜자, 근로자,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
  • 수익 및 이윤 발생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한 재투자(상법상 회사, 이윤2/3 이상)

영업활동의 범위

  • 조직형태는 비영리법인 단체, 조합, 상법상 회사등 다양하게 인정
  • 유급근로자를 고용
  •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이 노무비(인건비)의 30% 이상
  • 사회적가치창출
  • 경제적 가치 창출
  • 전통적 비영리기관
  • 수익창출 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
  • 사회적책임기업
  • 사회적책임활동을 하는 기업
  • 전통적기업
사회적기업영역

사회적기업의 법적 개념(사회적기업 육성법 제 2조)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제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 주주나 소유자를 위한 이윤극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사업 또는 지역공동체에 다시 투자하는 기업

사회적기업의 활동방향

  • 사회적기업의 5개 유형
    • 일자리 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
    • 사회서비스 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
    • 혼합형 : 일자리 제공형 + 사회서비스 제공형
    • 기타형 : 사회적 목적의 시현여부를 고용비율과 사회서비스 제공비율 등으로 판단하기 곤란한 사회적기업
    • 지역사회공헌형 : 지역사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2011년 신설)
  • 지속가능한 일자리제공

    • 취약계층을 노동시장으로 통합
    • 보람되고 좋은 일자리 확대
  • 지역사회 활성화

    • 지역사회 통합
    • 사회적투자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 사회서비스 확충

    • 새로운 공공서비스 수요 충족
    • 공공서비스 혁신
  • 윤리적 시장 확산

    •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확산
    • 착한 소비 문화 조성

* 사회적기업의 확대에 따라 취약게층을 포함한 근로자의 수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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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배승
  • 일자리정책과
  • 031-828-2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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