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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선정 과정

예비타당성조사(KDI)

예비타당성조사 노선 결정 변천사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비타당성조사 노선 변경 변천사의 구분, 구간, 연장, 신설역, 역사위치, 사업비, B/C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구분연장(㎞)신설역(개소)역사위치사업비(억원)B/C(AHP)
제1차 노선도노선도 신청안 장암 ~ 포천 신도시 33.1 8 장암, 우성APT, 탑석, 민락2, 고읍, 옥정, 송우,포천신도시(2개소) 20,498
변경안 장암 ~ 포천송우지구 24.0 6 장암, 우성APT, 탑석, 민락2, 고읍, 옥정, 송우 15,235
역사 축소 및 노선 단축
최종안 장암 ~ 양주옥정지구 16.75 3 장암, 탑석, 고읍, 옥정 9,843 0.61(0.310)
역사 축소(옥정역 제외)
제2차 노선도노선도 신청안 장암 ~ 양주고읍지구 14.08 2 장암, 탑석, 고읍 7,591
사업비 조정
최종안 장암 ~ 양주고읍지구 14.08 2 장암, 탑석, 고읍 8,237 0.83(0.419)
시점변경(장암→도봉산), 열차편성 조정(8량→2량), 운행방식 변경(직결→환승)
제3차 노선도노선도 신청안 도봉산 ~ 양주옥정지구 15.00 2 도봉산,장암,탑석,옥정 7,155
복선→단선, 열차편성 조정(2량→8량), 운영비 및 유지관리비 절감
최종안 도봉산 ~ 양주옥정지구 14.99 2 도봉산,장암,탑석,옥정 6,337 0.95(0.508)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노선도

기본계획 수립(경기도)

기본계획 노선 선정의 전제
  • 기본계획 수립 시 사업규모 및 총사업비는 원칙적으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정한 규모 및 금액을 초과할 수 없음
  • 총사업비가 예비타당성조사의 확정 금액을 기준으로 20%이상 증가하는 경우 타당성재조사 대상임

    ※ 기획재정부「총사업비 관리지침」

  • 타당성재조사 : 재정지출의 효율성 제고를 목적으로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재조사하여 타당성이 없는 사업의 추진 또는 불필요한 사업비 증액을 억제
경기도 기본계획(안)
  • 선정배경 : 예비타당성조사 노선을 기본으로 하여, 사업비 증액이 크지 않으면서 경제적, 기술적으로 우수한 노선(안)을 선정
  • 사업구간 : 도봉산역 ~ 장암역 ~ 탑석역 ~ 장거리사거리
  • 사업규모 : 15.310km, 정거장 3개소(신설 2개소)
  • 사업비 : 6,976억원 (예타 대비 10.1%)
  • 노선도
의정부시 대안 노선 제시
  • 2016. 8. 17

    시민 요구사항을 반영한 1개 대안 건의(市 → 道)
  • 2016. 9. 30

    시민 요구사항을 반영한 2개 대안 건의(市 → 道)
  • 2016. 12. 2

    주민 공람 의견 전달(市 → 道)
  • 2016. 12. 7

    연구용역 및 자문단 의견 3개 대안 건의(市 → 道)
  • 2016. 12. 13

    주민공청회 토론자 제안
  1. 신곡·장암지구 및 민락지구 내 2개역 추가 신설(총사업비 56% 증)
  2. 탑석역 외 신곡·장암지구 1개역 추가 신설(총사업비 34% 증)
  3. 탑석역 외 민락지구 1개역 추가 신설(총사업비 28% 증)
  4. 신곡・장암지구 및 민락지구로 노선 경유(향후 역사설치)(총사업비 28% 증)
  5. 민락지구로 노선 경유(향후 역사설치)(총사업비 19% 증)
  6. 장래 운영 효율화를 위한 탑석역까지의 복선화(총사업비 22% 증)
  7. 탑석역 외 신곡・장암지구(충전소 앞) 1개역 추가 신설(총사업비 30% 증)
  8. 신곡・장암지구(충전소 앞) 노선 경유(향후 역사설치)(총사업비 21% 증)
  9. 탑석역 대신 송산역 경유(총사업비 21% 증)

※ 예비타당성조사 시 총사업비 6,337억 원 대비 총사업비 증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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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도교통과 철도정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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