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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서비스 이행기준
공통 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을 대하는 자세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
-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공무원을 1분 이내에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 액자 1개를 부착하겠으며, 근무 중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방문하시면 하던 일을 5초 이내에 멈추고 어서 오십시오. 반갑습니다 라는 인사와 함께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방문객을 우선 응대하겠으며, 즉시 응대가 어려운 경우에는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조치 하여 드리고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토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이 방문하시면 현관의 청원경찰의 도움을 받아 방문 용무가 끝날 때까지 도우미 역할을 하겠습니다.
- 방문 고객을 위하여 복사기, 인터넷방 등 각종 편의시설을 설치 운영하겠으며, 분기별 1회 이상 환경정비를 실시하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를 주실 경우
-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아 안녕하십니까?(감사합니다) ○○과 ○○○입니다 라고 고객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정확한 발음으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부득이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린 후 받았을 때에는 늦게받아서 죄송합니다. ○○과 ○○○입니다 라고 먼저 사과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메모하며 끝까지 경청하고 중요 부분은 한번 더 확인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자가 30분 이내에 고객에게 전화 드릴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연락되지 않으면 그 이유와 함께 약속시간을 다시 정하여 연락드리겠습니다.
- 다른 부서(직원)에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혼선으로 2번 이상 연결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하루(오후,주말) 되세요 등 적절한 인사말과 함께 고객이 전화를 끊은 것을 확인하고 1초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고객이 우편 및 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
- 우편민원은 도착 즉시, 인터넷 민원은 수시 확인하여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시청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국민신문고)에 올리시는 불만, 고충에 대한 사항은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7일 이내에 회답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행정정보공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시청 민원실에 접수창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겠으며, 시정소식지 등 각종 홍보매체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 http://www.open.go.kr
- 팩스 : 031-828-2489
- 우편 : 경기도 의정부시 시민로 1(의정부동) 의정부시청 민원여권과
- 직접 : 의정부시청 민원여권과 기록물관리팀(행정정보공개 창구)
고객에 대한 민원처리자세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를 신속히 처리하기 위하여민원접수 후 실시간으로 해당부서로 이송하며, 법적 처리기한이 7일 이상인 190종의 민원에 대하여는 실무경험이 많은 팀장(6급)을 주축으로 실무종합심의회 를 구성·운영함으로써 처리기한을 30%이상 단축 처리하겠습니다.
- 시청 홈페이지 "열린민원" 란의 민원사무편람(서식)에 시청 및 산하기관에서 처리하는 총 659종의 사무에 대하여 안내하고 고객이 필요한 신청서식은 출력하여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자정부시대에 맞춰 행정 내부적으로 공동이용이 가능한 민원서류는 고객들에게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동이용 가능 서류 : 주민등록등(초)본,토지(임야)대장, 지방세납세증명서,지방세세목별과세(납세)증명서(자동차세),개별공시지가확인서, 건축물대장등본(일반/집합),사용승인서(주택건설사업사용검사필증),자동차등록원부(갑/을),이륜자동차사용신고필증,건설기계등록원부(갑/을),건물등기부등본,법인등기부등본,토지등기부등본,가족관계등록정보,사업자등록증명원,휴업사실증명원,폐업사실증명원,국세납세증명서,소득금액증명,납세사실증명,국가유공자(유족)확인,병적증명서,외국인등록사실증명,출입국에관한사실증명등〕
-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 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과 함께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 이해하시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가 완료되어 회신된 민원 중 일부 고객들에게 직원이 전화 등을 활용해 처리과정의 신속성, 담당공무원의 친절도, 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 불만 및 개선 요구사항 등을 확인하여 사후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청사운영
민원실 운영
- 민원실에는 대기의자와 냉․난방기 및 TV, 자동판매기 등 편의시설과 최신간행물 3종 이상을 비치하고 매일 3회 이상 점검하여 최상의 상태를 유지시키겠습니다.
- 민원 기장대에는 민원과 관련된 서식과 작성된 견본 및 필기구를 비치하여 민원신청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창구에는 발급된 서류를 넣으실 수 있도록 “민원인 봉투”를 20매 이상 비치하여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휴대폰 소지자의 편의를 위하여 "휴대폰 살균 충전기"를 비치하고, 민원사무편람·행정처분기준편람·법령집 등을 비치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청사 민원실 운영 등
- 청사에는 방화관리자를 지정하고 전문기관의 소방점검을 연 2회 실시하며 1일 1회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청사보안대책을 강구하며 자체 보안점검을 매일 실시하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하거나 장애가 있는 민원인을 위하여 시청 및 동주민센터에 장애인 전용통로 1개소 이상을 설치하고, 민원실에 휠체어 1대 이상을 비치하며 휠체어리프트를 설치운영 하겠습니다.
- 시청 주차장에 장애인 전용주차시설을 6면 이상 설치하겠습니다.
- 우천시에는 현관에 "우산 빗물 제거기"를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 공공정보 및 개인자료의 안전한 보호를 위하여 해킹방지 방화벽(침입차단시스템)을 24시간 가동 운영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시청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친절하여 만족을 느끼신 경우, 기타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E-mail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국민신문고 : https://epeopl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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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시 인터넷 서비스의 창구명, 담당부서, 위치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창구명 담당부서 위치 국민신문고 민원여권과 초기화면→민원→일반민원→민원신청 - 주요 서비스 접수 및 처리창구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차관리팀031-870-6961(흥선)
031-870-7291(호원2)
031-870-7541(신곡1)
031-870-7781(송산3)의정부시 주요 서비스 접수 및 처리창구의 창구명, 주관부서, 처리담당, 전화번호, 팩스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창구명 주관부서 처리담당 전화번호 팩스 민원부조리신고 감사담당관 조사팀 031-828-2071 031-828-2079 국공유재산 대부신청 회계과 재산관리팀 031-828-2811 031-828-2799 제증명 신청 민원여권과 민원봉사팀 031-828-2461 031-828-2489 가족관계등록 신고 가족관계등록팀 031-828-2471 여권 및 국제운전면허증 신청 여권팀 031-828-2491 정보공개 청구 기록물관리팀 031-828-2481 기초생활수급권 신청 복지정책과 기초생활팀 031-828-4141 031-828-4129 보육료지원 신청 여성보육과 보육지원팀 031-828-4301 031-828-4299 문화재현상변경허가 문화관광과 문화종무팀 031-828-4331 031-828-4339 관광숙박업, 여행업 등록 등 관광진흥팀 031-828-4351 체육시설업 신고 체육과 체육시설관리팀 031-828-4071 031-828-4379 체육시설 이용 환경오염 신고 환경관리과 생활환경팀 031-828-4411 031-828-4409 불법주정차 관련
(CCTV단속, 의견진술)주차관리과 주차지도팀 031-828-2887 031-828-4935 전용차로 통행 위반 관련(CCTV단속, 의견진술) 운수지도팀 031-828-4874 보안등 수리 도로과 도로조명팀 031-828-2961 031-828-8609 차량등록 자동차관리과 차량등록팀 031-828-2671 031-828-2667 식품위생업소 신고 위생과 식품위생팀 031-828-2941 031-828-2939 상수도요금 관련 맑은물운영과 요금팀 031-870-6231 031-870-6219 하수도 관련 하수과 하수관리팀 031-870-6371 031-870-6379 환경오염신고 환경관리과 생활환경팀 031-828-4411 031-828-4409 담배판매소매업신고 권역동 자치민원과 민원행정팀 031-870-6861(흥선)
031-870-7197(호원2)
031-870-7450(신곡1)
031-870-7661(송산3)031-870-6858(흥선)
031-870-7188(호원2)
031-870-7438(신곡1)
031-870-7658(송산3)노래방, 게임장 등록 신고 등 권역동 허가안전과 허가지원팀 031-870-6941(흥선)
031-870-7271(호원2)
031-870-7521(신곡1)
031-870-7771(송산3)031-870-6939(흥선)
031-870-7269(호원2)
031-870-7519(신곡1)
031-870-7769(송산3)불법주정차 관련 주차관리팀 031-870-6961(흥선)
031-870-7291(호원2)
031-870-7541(신곡1)
031-870-7781(송산3)노점상신고 청소불만신고 도시미관팀 031-870-6951(흥선)
031-870-7281(호원2)
031-870-7531(신곡1)
031-870-7791(송산3)불법광고물신고
고객 불만족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3분 이내 즉시 처리토록 하겠으며, 부서장의 정중한 사과와 2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다고 느끼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에게 1회 이상의 친절교육을 시키겠으며, 3회 이상 지적 받는 공무원에 대하여는 친절교육 2시간을 실시하여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법정 처리기한 내 중간연락이 없거나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1시간 이내에 정중한 사과와 함께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고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하여 드리겠으며 1일 초과 시 10,000원의 상품권을 추가로 지급(최대 20,000원)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공표
- 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시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조치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수립 시행 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 우리시청 전 공무원은 고객 여러분에게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저희 1천여 공직자는 고객과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리며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당연한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지방자치제의 빠른 정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여러분의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공무원의 불편·불친절한 사항이나 재난의 발생 징후 등을 발견하셨을 때는 적극 신고하여 주시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이 있을 때에는 적극 추천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제공을 할 수 있도록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www.ui4u.go.kr → 시민참여 → 참여마당 → 시정에 바란다(또는 신고센터), 칭찬합시다]
- 법규나 제도 상 또는 공익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다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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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명희
- 도시디자인담당관
- 031-828-4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