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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서비스 이행기준
공통 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을 대하는 자세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
-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고, 근무 중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방문하시면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첫인사로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방문객을 우선 응대하겠으며, 즉시 응대가 어려운 경우에는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조치하여 드리고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토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이 방문하시면 현관의 청원경찰의 도움을 받아 방문 용무가 끝날 때까지 도우미 역할을 하겠습니다.
- 방문 고객을 위하여 복사기, 컴퓨터 등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하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를 주실 경우
-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아 “안녕하십니까?(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고객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정확한 발음으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부득이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린 후 받았을 때에는 “늦게 받아서 죄송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먼저 사과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메모하며 끝까지 경청하고 중요 부분은 한번 더 확인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자가 30분 이내에 고객에게 전화 드릴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연락되지 않으면 그 이유와 함께 약속시간을 다시 정하여 연락드리겠습니다.
- 다른 부서(직원)에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혼선으로 2번 이상 연결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오후, 주말) 되세요.” 등 적절한 인사말과 함께 고객이 전화를 끊은 것을 확인하고 1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고객이 우편이나 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
- 우편민원은 도착 즉시, 인터넷 민원은 수시 확인하여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시청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 (국민신문고) 에 올리시는 불만, 고충에 대한 사항은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건의서는 14일, 진정서는 7일 이내에 회답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행정정보공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시청 민원실에 접수창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겠으며, 시정소식지 등 각종 홍보매체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 http://www.open.go.kr
- 팩스 : 031-828-2489
- 우편 : 경기도 의정부시 시민로 1(의정부동) 의정부시청 민원여권과
- 직접 : 의정부시청 민원여권과 기록물관리팀(행정정보공개 창구)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 1회방문 처리제의 시행에 따라 민원실무심의회를 설치·운영하여 복합민원이 접수된 경우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 회의를 소집하여 심의하겠습니다. 다만, 처리기간이 30일 이상인 복합민원인 경우에는 접수일로부터 5일 이내 회의 소집하여 심의하겠습니다.
- 시청 홈페이지 “열린민원”란의 민원사무편람(서식) 사이트에 시청 및 산하기관에서 처리하는 총 413종의 사무에 대하여 안내하고 고객이 필요한 신청서식은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자정부시대에 맞춰 행정 내부적으로 공동이용이 가능한 민원서류는 고객들에게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 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과 함께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 이해하시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민원인을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여 친절도, 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 불만 및 개선 요구사항 등을 확인하여 사후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청사운영
민원실 운영
- 민원실에는 대기의자와 냉․난방기 정수기 등 편의용품과 도서를 비치하고 수시로 점검하여 깨끗하고 청결하게 관리하겠습니다.
- 민원 기장대에는 민원과 관련된 서식과 작성된 견본 및 필기구를 비치하여 민원신청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청 및 주민센터 민원실 운영 등
- 청사에는 방화관리자를 지정하고 전문기관의 소방점검을 연 2회 실시하며 1일 1회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청사보안대책을 강구하며 자체 보안점검을 매일 실시하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하거나 장애가 있는 민원인을 위하여 시청 및 동주민센터에 장애인 전용통로 1개소 이상을 설치하고, 민원실에 휠체어 1대 이상을 비치하며 휠체어리프트를 설치·운영하겠습니다.
- 시청 주차장에 장애인 전용주차시설을 6면 이상 설치하겠습니다.
- 우천시에는 현관에 "우산 빗물 제거기"를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 공공정보 및 개인자료의 안전한 보호를 위하여 해킹방지 방화벽(침입차단시스템)을 24시간 가동 운영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시청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친절하여 만족을 느끼신 경우, 기타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E-mail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국민신문고 : https://epeople.go.kr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의정부시 인터넷 서비스의 창구명, 담당부서, 위치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창구명 담당부서 위치 국민신문고 민원여권과 초기화면→민원→일반민원→민원신청 - 주요 서비스 접수 및 처리창구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의정부시 주요 서비스 접수 및 처리창구의 창구명, 담당부서, 담당팀, 전화번호, 팩스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창구명 담당부서 담당팀 전화번호 팩스 민원부조리신고 감사담당관 조사팀 031-828-2071 031-828-2079 시유재산 대부신청 회계과 재산관리팀 031-828-2811 031-828-2799 제증명 신청 민원여권과 민원봉사팀 031-828-2461 031-828-2489 가족관계등록 신고 가족관계등록팀 031-828-2471 여권 및 국제운전면허증
신청여권팀 031-828-2491 국민신문고 신청 복합민원처리팀 031-828-2401 정보공개 청구 기록물관리팀 031-828-2481 기초생활수급권 신청 복지정책과 기초생활팀 031-828-4141 031-828-4129 보육료지원 신청 여성보육과 보육지원팀 031-828-4301 031-828-4299 문화재현상변경허가 문화예술과 문화종무팀 031-828-4331 031-828-4339 관광숙박업, 여행업
등록 등관광진흥팀 031-828-4351 체육시설업 신고 체육과 체육시설관리팀 031-828-4071 031-828-4379 체육시설 이용 불법주정차 관련
(CCTV단속, 의견진술)주차관리과 주차지도팀 031-828-2887 031-828-4935 전용차로 통행 위반 관련
(CCTV단속, 의견진술)주차지도팀 031-828-2883 보안등 수리 도로관리과 도로조명팀 031-828-2961 031-828-8609 차량등록 자동차관리과 차량등록팀 031-828-2671 031-828-2667 식품위생업소 신고 위생과 식품위생팀 031-828-2941 031-828-2939 상수도요금 관련 맑은물운영과 요금팀 031-870-6231 031-870-6219 하수도 관련 하수과 하수관리팀 031-870-6371 031-870-6379 환경오염신고 환경관리과 생활환경팀 031-828-4411 031-828-4409 담배판매소매업신고 권역동 자치민원과 민원행정팀 031-870-6861(흥선)
031-870-7191(호원2)
031-870-7450(신곡1)
031-870-7661(송산3)031-870-6858(흥선)
031-870-7188(호원2)
031-870-7438(신곡1)
031-870-7658(송산3)노래방, 게임장
등록 신고 등권역동 허가지원과 허가지원1팀 031-870-7276
(의정부2동,호원1,2동)
031-870-7522
(장암동,신곡1,2동,자금동)031-870-6939
(의정부1동,가능,흥선,녹양동,의정부2동,호원1,2동)
031-870-7769
(송산1~3동,고산동,장암동,신곡1,2동,자금동)허가지원2팀 031-870-6945
(의정부1동,가능,흥선,녹양동)
031-870-7773
(송산1~3동,고산동)불법주정차 관련 주차관리팀 031-870-6961
(의정부1동,가능,흥선,녹양동,의정부2동,호원1,2동)
031-870-7781
(송산1~3동,고산동,장암동,신곡1,2동,자금동)노점상신고 청소불만신고 도시미관팀 031-870-6951
(의정부1동,가능,흥선,녹양동,의정부2동,호원1,2동)
031-870-7791
(송산1~3동,고산동,장암동,신곡1,2동,자금동)불법광고물신고
고객 불만족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3분 이내 즉시 처리토록 하겠으며, 부서장의 정중한 사과와 2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다고 느끼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에게 친절교육을 시키겠으며, 3회 이상 지적 받는 공무원에 대하여는 친절교육 2시간을 실시하여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법정 처리기한 내 중간연락이 없거나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1시간 이내에 정중한 사과와 함께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고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하여 드리겠으며 1일 초과 시 10,000원의 상품권을 추가로 지급(최대 20,000원)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공표
- 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시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조치계획을 수립하여 개선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 우리 의정부시 전 공무원은 고객 여러분에게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고객과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리며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공정한 민원 처리와 청렴한 공직 사회 확립을 위하여 위법․부당한 요구를 절대 삼가해 주십시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민원여권과 민원봉사팀
- 031-828-2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