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의정부시 보건소

메뉴 열기

건강정보

  • 건강정보
  • 건강캠페인

건강캠페인

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감염증의 하나. 유행성 감기라고도 합니다. 갑자기 발열, 두통, 오한, 나른함, 기침,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상기도(上氣道), 비강, 결막 등에 염증이 생기며, 겨울철에 많이 발병합니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RNA바이러스로 A, B, C의 3형으로 분류되며, A형과 B형은 각각 몇 가지의 아형(亞型)으로 다시 분류되는데 해마다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형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인플루엔자는 보통 여러 지역에 산발적으로 유행하지만 가끔 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상기도에서부터 비말감염(飛沫感染)이 되며, 잠복기는 1-4일이고 발열은 보통 3-5일 계속됩니다.

조류인플루엔자

조류인플루엔자

조류인플루엔자란 닭이나 오리에서 생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주로 철새의 배설물에 의해 전파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표면에는 hemagglutinin(HA)과 neuraminidase(NA)라는 두 가지 단백질이 있는 데 HA는 15종이 있고 NA는 9종이 있으므로 이론상으로는 15*9=135종류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존재합니다

조류에서의 인플루엔자 감염은 주로 H5형이나 H7형과 관련성이 있는 반면, 3종류의 HA(H1, H2, H3)와 2가지 형태의 NA(N1과 N2)만이 인간에서 인플루엔자 감염을 일으키므로 원칙적으로는 인간은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손씻기

손씻기

손은 인체 중에서 각종 유해 세균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부위입니다. 사람의 손에 일단 세균이 묻으면, 손에 묻은 세균은 눈, 코, 입, 피부 등으로 옮겨져 자신이 질병에 감염될 뿐 아니라 그가 만지는 음식, 물건 등에 옮겨졌다가 다른 사람에게까지 전염시키게 됩니다.

손을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도 감기는 물론 사스, 콜레라, 세균성 이질, 식중독, 유행성 눈병 등 대부분의 전염병 및 식중독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는 이유는 겉보기에 깨끗해 보이는 손에도 보통 약 10만마리에서 100만마리 정도의 세균이 있습니다. 손에 있는 세균으로는 상재균(resident flora)과 오염균(contaminant)이 있습니다.

상재균은 피부의 깊은 층에 붙어있는 미생물로 제거하기 어렵지만 감염 발생과 관련이 적습니다. 반면 오염균은 피부의 표피층에 붙어있는 세균으로 환경이나 타인으로부터 오염된 것입니다.

오염균은 각종 전염성 세균이지만 손씻기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손만 제대로 씻어도 감염성 질병의 70%를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김소연
  • 보건관리과
  • 031-870-6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