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의정부시 분야별정보

메뉴 열기

교통정보

  • 교통정보
  • 지하철 7호선 연장 사업
  • 사업 추진개요

사업 추진개요

사업 추진개요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 (7호선 연장)

경기 북부지역의 균형 발전을 견인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 확정 고시(2018. 1.)

노선도
사업개요
  • 사업구간 : 도봉산역 ~ 장암역 ~ 탑석역(경전철 환승) ~ 양주시 고읍동
  • 사업연장 : 15.311km (정거장 신설 2개소, 단선전철)
    • 기존선 1.1km, 신설구간 14.2km(의정부 9.9km, 양주 4.3km)
  • 사업기간 : 2017년 ~ 2024년
  • 총사업비 : 6,412억 원
    • 국비 4,488억 도비 962억, 의정부시 646억, 양주시 316억
추진경과
예비타당성조사란?

예비타당성조사

  • 정의 : 「국가재정법」제38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3조의 규정에 따라,대규모 신규 사업에 대한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장관 주관으로 실시하는 사전적인 타당성 검증·평가
  • 수행기관 :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서 수행
  • 기간 : 6개월
  • 분석방법 : 경제성 분석, 정책성 분석, 지역균형발전 분석에 대한 평가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제시함(정보화 사업과 국가연구개발사업은 기술성 분석을 포함, 건설사업은 제외)
    • 경제성 분석 : 비용-편익 분석(B/C>1이면 경제적 타당성이 있음을 의미)
    • 정책성 분석 : 정책의 일관성 및 사업 준비정도, 위험요인, 고용효과 등
    • 지역균형발전 분석 : 지역낙후도 개선,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
    • 기술성 분석 : 기술개발계획의 적절성, 성공가능성, 기존 기술 및 사업과의 중복성 등

    ⇒ 종합평가 : 평가항목별 분석결과를 토대로 계층화분석법(AHP)을 활용하여 계랑화 된 수치로 도출, 일반적으로 종합평가(AHP) 결과가 0.5 이상이면 사업 시행이 바람직함을 의미

계층화분석법 :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건설사업의 AHP 평가항목별 가중치 : 경제성 40~50%, 정책성 25~35%, 지역균형발전 20~30%

  • 2007. 5. 28

    「의정부시 철도노선 선정을 위한 기본연구」용역수행
  • 2010 ~ 2011년

    제1차 예비타당성조사 (B/C=0.61)
  • 2011 ~ 2012년

    제2차 예비타당성조사 (B/C=0.83)
  • 2013. 5. 27

    제3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기획재정부)
  • 2016. 2. 12

    제3차 예비타당성조사 최종결과 발표(B/C 0.95, AHP 0.508)
  • 2016. 6. 27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도봉산~포천선” 고시
  • 2016. 8. 17

    주민 요구사항 건의(市→道, 1차, 역사 추가신설 및 복선화)
  • 2016. 8. 18

    • 경기도「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 ㈜신성엔지니어링, ㈜유신, ㈜KG엔지니어링(1,004백만원, 10개월)
  • 2016. 9. 30

    주민 요구사항 재건의(市→道, 2차, 대안 노선 검토)
  • 2016. 10. 10

    • 「도봉산 ~ 옥정 광역철도 기본계획 수립에 따른 합리적 대안 연구」용역 착수
      • 서울시립대학교(17,983천원, 2개월)
  • 2016. 10. 31

    기본계획 추진 자문단 위촉식 및 제1차 자문회의 개최
  • 2016. 11. 17

    경기도「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주민설명회
  • 2016. 12. 5

    기본계획 추진 자문단 제2차 자문회의 개최
  • 2016. 12. 7

    연구용역 및 자문단 의견 건의(市→道, 3차, 추가 대안)
  • 2016. 12. 13

    경기도「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주민공청회
  • 2017. 1. 5

    •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市 협의의견(안) 제출
      • ※ 市→道 / 민락 노선만 연장 / 7,560억 원, 19.3% 증
  • 2017. 1. 18

    경기도지사 면담 市 협의의견(안) 반영 건의(시장)
  • 2017. 3. 2

    •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市 협의의견(안) 제출
      • ※ 市→국토부 / 민락 노선만 연장 / 7,560억 원, 19.3% 증
  • 2017. 3. 2

    민원사항 검토 요청(市→道, 장암역 이전)
  • 2017. 5. 23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의뢰 (기재부→KDI)
      •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용역 착수(KDI 수행, 2017. 6.~12.)
  • 2017. 6. 23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회의 및 현장답사 (KDI)
  • 2018. 1. 4

    기본계획 고시
경기도 추진일정
  • 2018. 9. 4.

    3공구 건설공사(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공
  • 2018. 10. 10.

    1공구 건설공사(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공
  • 2019. 2. 15.

    2공구 건설공사(턴키) 적격자 선정
  • 2019. 하반기

    사업계획 승인 신청 및 건설공사 착공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강영은
  • 교통기획과
  • 031-828-4792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