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넘어가기 메뉴

의정부시 동주민센터

메뉴 열기

동네소식

  • 동네소식
  • 우리동네갤러리

우리동네갤러리

모두가 함께 행복한 의정부1동 만들기

  • 담당부서 : 의정부1동
  • 작성자 : 이주병(031-870-6973)
  • 등록일 : 2020-10-04
  • 조회 : 506



의정부시 의정부1동(동장 오정수)은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주민과 협력하여 문제를 찾아내고 지역 내 자원을 발굴해 지원하는 마을단위 복지서비스를 실현하고자, 의정부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이웃을 발굴하고 생활실태 및 위기상황에 따른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하고 있다.

■ 쪽방에 건네는『쪽빛 희망 프로젝트』 캠페인 실시
의정부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관내 쪽방(여관, 여인숙, 고시원 등)을 방문하여 복지제도 등을 홍보하는 『쪽빛 희망 프로젝트』 캠페인을 연 2회 실시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2017년 의정부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특화사업으로 선정하여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의정부1동은 여관·여인숙·고시원 등의 숙박업소(의정부시에 등록된 숙박업소 171개 중 67%인 115개가 의정부1동에 밀집됨)에 주거취약계층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특성이 있어, 이들에게 맞는 복지·주거·보건·고용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는 분석에서 시작된 사업이다. 해를 더해갈수록 사각지대 발굴실적과 서비스연계 실적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지난 8월 27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은 캠페인 조를 2개조로 구성(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여 의정부 시민공원에서 양지공원까지 중랑천변을 따라 위치한 고시원 등 숙박업소를 대상으로 홍보전단을 전달하는 캠페인을 이어갔다.

■ 빵과 함께 하는 독거노인 말벗서비스 『마음빵빵, 웃음빵빵』
의정부1동은 2020년 6월부터 월 1회(매달 셋째 주 수요일) 지역 내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만든 빵을 가지고 독거노인 가정을 방문하여 말벗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마음빵빵, 웃음빵빵』사업을 새로이 시작했다.
2020년 6월 초 관내 3개 기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지난 6월부터 매달 특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관내 독거노인 약 250명이며, 참여자는 의정부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24명, 흥선권역 의정부1동 담당 독거노인 생활지원사 14명, 수요 빵 봉사회 5명으로 총 43명으로 구성된다.  
빵 만들기는 의정부1동 소재의 빵 봉사회 제빵실에서 이뤄지며, 포장 후 전달은 의정부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독거노인 생활지원사가 관내 독거노인들에게 가가호호 방문하여 빵을 직접 전달하며 독거노인의 안부를 확인하는 말벗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요 빵 봉사회 회장 김영희는 “봉사회에서 직접 만든 빵이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에게 잘 전달될 수 있어 감사하며, 일회성이 아닌 꾸준한 봉사를 통해 앞으로도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첨부파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닫기